*예민한 두께 진행!
당구를 높은 성공확률이 나올 정도의 정확성을 갖춘 해결능력을 가지고 싶은 마음은 당구를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면 누구나가 다 원하게 될 것입니다.
형태마다 높은 확률을 만드는 배열도 있지만 그에 반해 두께와 회전 위주로 해결이 자유롭지 못한 배열들은 기술이 필요하므로 확률은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샷의 민감함이 두드러지게 필요하며, 타구자가 심리적으로 “부담감” “의구심” “불안함” 등 심리적인 상황에서도 더욱더 세심한 플레이를 요구하게 되지요.

그림과 같은 형태에서도 수구인 흰공으로 황색공을 1적구로 바깥돌리기를 공략하고자 할 때 쉽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예민함이 느껴지는 순간 두께와 회전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수구의 진행을 만들기가 쉽지 않기에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민감한 배열입니다.
수구가 흰 공이며 위치는 X61 Y02에 위치하여 있고, 1적구로 선택하는 황색공은 X25 Y16에 배치되어 있으며, 2적구인 적색공은 X46 Y13의 자리에 배열되어 있습니다.
공격의 난이도에 있어 호불호가 분명하게 엇갈릴 정도로 공격 시 느끼는 느낌은 안개속에 가려진 듯 난해함을 느끼게 하는 아리송한 배열로 해결방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두께만 믿으면…

실제 그림과 같은 형태가 주어질 때 컨디션에 따른 이미지는 때로는 아주 쉽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기실 어려움을 느끼기보다 공격에 예민함이 물씬 풍기는 긴장감이 생기므로 타격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기 쉽지 않아 성공확률이 떨어지는 형태입니다.
특히나 1적구의 두께와 수구의 회전력에 집중도를 높여 타구에 긴장감이 들어가게 될 때 적색점선으로 1적구가 진행하며 수구의 진행을 방해하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형태의 맹점을 알고 공격하는 타구자의 지나치게 과감한 느낌의 공격은 성공하기도 하지만, 대체적인 공격은 샷의 감각에 따라 두께의 정확성이 결정되는 성공과 실패의 확률이 심하게 엇갈리게 될 것입니다.
1적구의 얇은 두께와 수구의 회전양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 맞아 들어갈 때 성공을 할 수 있겠지만 샷의 느림과 빠름에 따라 얇은 두께감에서도 수구의 진행이 짧아지기도 길어지기도 하는 변화를 느껴보게 될 것입니다.
*속도의 자신감

위와 같이 공략을 하려고 할 때 가장 조심하여야 할 요인은 수구의 진행을 과감하지 못하고 조심스러운 느낌으로 활동성을 억제하게 되는 경우 큐를 조심스럽게 움직이게 되는 현상이 가장 큰 실패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예민한 느낌의 형태를 표현하게 될수록 자신의 생각이 옳던 그르던 생각에 대한 믿음을 갖는 방법이 자신감 있는 표현을 하므로 성공확률을 높이는 공격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림의 모양으로 공격하려고 할 때 1적구의 두께감(약1/4~1/5정도)과 수구의 회전양(3팁~4팁 정도)을 사용하지만 이 경우에는 수구의 당점을 약간 하단으로 적용하여 두께감에 수구의 가벼운 끌림의 분리가 형성되어 얇은 1적구의 두께에 분리현상을 더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P.S> 당구에서 실력이 기본적으로 우선되지만 심리적인 안정감도 실력이상으로 중요함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구도 운동의 필요성을 많이들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심리적인 안정감은 운동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단련된 근육이 몸의 동요를 막아주고 심리적 안정감에도 도움을 주어 불안감을 적게 느끼게 할 것입니다.
운동=건강=실력상승

[방기송 기자]
기사제보 : billiard1@naver.com